우리 음식중 면류로 세계에 가장 자랑할 만한 음식 냉면!
이젠 이렇게 드셔보세요.
냉면에 왜 식초를 넣을까?
냉면 맛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선 겨자나 식초를 섞지 않는 육수를 즐기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있지만 식초와 겨자는 미각에 새콤함을 더해줘 입맛을 되살려 주며 냉면을 먹는데 있어 여러가지 좋은 역할을 해줍니다.
겨자>는 차가운 음식인 냉면(메밀)에 따뜻한 음식인 겨자를 넣으면 몸을 따뜻하게 보호해주며 식초는 인체에 젖산을 빠르게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산성용액으로 피로 회복제로서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냉면을 즐겨먹는 여름에는 날씨탓에 대장균의 번식이 어느때보다 활발한데 중성일때 가장 번식력이 가장 좋기때문에 식초를 뿌려 산성으로 만들어 대장균의 번식력을 억제해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냉면에 있어 식초는 미각적인 조화와 영양, 위생까지 세가지를 모두 충족시키는 서로 잘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가능하면 면을 자르지 않고 먹어라
면에 가위가 닿으면 진정한 냉면의 맛을 느끼실 수 없습니다.
함흥냉면의 경우 감자나 고구마 등으로 면을 뽑기때문에 면이 가늘고 질기지만 국수발이 다 빨려들어가도록 매운맛을 참으며 먹어야 고유의 제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평양냉면은 주로 메밀로 면을 뽑기때문에 함흥식에 비해 굵고 쉽게 툭툭 끊기는 것이 특징인데 면을 가위로 자르지 않고 구수한 메밀의 향을 느끼며 이로 끊어먹는 맛을 즐기시면 좋습니다.
냉면을 먹을땐 계란먼저
평양냉면에는 고명으로 오이채, 배채, 삶은 계란, 편육등이 들어가게 됩니다. 지금까지 계란을 마지막에 먹었던 분이나 중간에 먹었던분은 이제 냉면을 먹으러 가시면 삶은계란 반쪽을 먼저 드셔 보세요.
심심해 보이는 물냉면에 노란빛의 계란 노른자는 식욕을 돋구워 주기도 하지만 입속에 남아있는 다른 음식의 맛을 깨끗이 지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냉면만의 제맛을 제대로 느끼게 해준다는 것이지요.
또 냉면의 국수는 메밀이나 감자로 만들기 때문에 빈속에 들어가면 위의 벽을 편치 않게 하는데 계란노른자를 먼저 먹으면 위벽을 편히 만들어주어 냉면의 소화를 도와줍니다.
그 식당에 맞는 음식을 시키자
관서(평양) 사람들은 냉면을 먹을때 목을 타고 넘어가며 배를 꽉채워주는 시원한 육수의 맛을 즐기고 관북(함흥)사람들은 가늘게 씹히는 면발의 쫄깃쫄깃함에다 웃기로 얹어놓은 홍어회 무침에 매운 양념을 더해 먹는 그 군침도는 맛과 매운 맛을 씻어냄과 동시에 입안에 두터운 포만감을 더해주는 뜨거운 육수 맛을 즐깁니다.
이렇게 평양냉면이나 함흥냉면 모두 작게는 집집마다, 크게는 고장마다 각양각색의 냉면이 존재합니다. 각 지방마다 냉면의 특색이 다른만큼 평양냉면 전문점에서는 물냉면을, 함흥비빔냉면 전문점에서는 비빔냉면이나 회냉면을 주문하세요. 냉면집도 주특기가 다르다는 것을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글 면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