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odle Places
베트남 쌀국수 VS 태국 쌀국수
음식문화는 대부분 지역에 따라 독특한 맛과 조리법을 가지고 있으며 각 지역의 기후, 농업, 문화, 역사적 배경에 따라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베트남 쌀국수와 태국 쌀국수는 둘 다 쌀로 만든 국수(Rice Noodles) 요리이지만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다. 여행을 통해 직접 베트남과 태국 현지의 맛을 담으면 더 좋겠지만 현지 느낌과 맛을 재현한 쌀국수 맛집들이 있어 찾아봤다.
Quan Anh Đào
국물에 목숨 거는 나라, 베트남
가로수길 ‘콴안다오’
북부는 하노이를 중심으로 국물이 담백한 퍼 박(Phở Bắc), 중부는 후에를 중심으로 국물이 진하고 매콤한 분 보 후에(Bún Bò Huế), 남부는 호치민을 중심으로 북부에 비해 진하고 풍부한 맛의 퍼 남(Phở Nam), 다낭과 나트랑 등 중부 해안 지역은 고기육수에 해산물을 곁들인 미 꽝(Mì Quảng)으로 지역적 특색을 담은 국물의 맛과 조리법으로 베트남의 풍부한 음식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
ครับผม
토핑에 진심인 나라, 태국
압구정 ‘까폼’
북부는 코코넛 밀크와 카레 페이스트로 만든 국물에 튀긴 달걀면을 얹은 카오 소이 (Khao Soi), 중부는 진하게 끓인 국물 쌀국수 꾸이띠아오 루어 (Kuay Tiew Ruea), 유명한 팟 타이(Pad Thai), 남부는 해산물의 맑은 국물이 특징인 꾸이띠아오 남 사이 (Kuay Tiew Nam Sai)와 똠얌 국물에 쌀국수를 넣고 끓인 꾸이띠아오 똠 얌 (Kuay Tiew Tom Yum) 등
각 지역의 특성을 이해하면 태국의 풍부한 음식 문화를 더 깊이 경험할 수 있다.
베트남 여행 온 기분 제대로 나는 베트남 쌀국수 맛집
콴안다오
Quan Anh Đào
호치민식 쌀국수를 맛볼 수 있는 베트남 쌀국수 맛집인 콴안다오(Quan An Dao)는 베트남어로 복숭아 식당이다. 베트남에서는 복숭아꽃은 건강과 재복을 상징해 새해에 번영과 행복을 상징하는 의미로 거리가 온통 분홍물결이라고 한다. 그래서 이곳 식당도 행운과 복이 가득하라는 의미에서 이름 지었다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늘 사람들로 북적인다.
베트남의 대표적인 소고기 쌀국수 퍼보(Phở Bò ; 가로수길 콴안다오)
깔끔하고 진한 국물이 특징인 소고기 쌀국수(Phở Bò)는 뜨끈한 국물이 해장에도 제격이다. 진한 국물이 현지 느낌을 완벽 재현한 이곳에선 일단 맑은 국물 그 자체를 즐기다가 굴소스나 핫소스 혹은 피시소스, 라임, 월남고추 등을 첨가해 취향에 맞게 먹으면 깊은 고기 육수에 신맛, 매운맛, 단맛 등 다양한 풍미가 더해져 더 깊은 감칠맛을 즐길 수 있다.
베트남 호치민 스타일의 쌀국수 호띠우 (Hú Tiếu ; 가로수길 콴안다오)
베트남 호치민 스타일 쌀국수인 호띠우(Hú Tiếu)는 사골로 우려낸 진한 육수에 새우, 야채 등 다양한 재료가 들어있어 은은한 단맛이 감도는 육수에 숙주를 넣어 먹는 방식으로 향신료를 최소화하고 숙주도 넣지 않아 소고기의 진한 육수를 즐기는 하노이 스타일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다.
베트남 중부지역의 매운 쌀국수를 연상케 하는 분 깐 조 (Bún Canh Chua; 가로수길 콴안다오)
레몬그라스와 고추기름, 맘 루옥(새우소스)로 맛을 낸 베트남 중부 후에 지역의 매운 쌀국수인 분 보 후에를 연상케 했던 분 깐 조(Bún Canh Chua)는 똠얌 쌀국수로 새우와 토마토를 올려 시큼하면서도 매운 맛이 특징인데 아무래도 베트남식 똠얌이라 그런지 제 맛을 느낄 수 없어 아쉬웠다.
쌀국수과 함께 반미(Bánh mìㆍ고기 듬뿍 들어간 베트남식 바게트 샌드위치)와 짜조(Cha Gioㆍ고기와 채소로 속을 채운 라이스페이퍼 롤 튀김), 고이 꾸온(Gỏi cuốnㆍ신선한 채소와 고기 등 다양한 속재료를 라이스페이퍼 롤)를 함께 즐겨도 좋다. 베트남 느낌 가득한 야외 테라스에서 시원한 맥주 한잔이면 베트남에 온 기분 제대로 느낄 수 있었다.
베트남 국민음식인 베트남 쌀국수는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인 19세기말 방직공업이 번성했던 남딘(Nam Dinh)의 공장에서 하루 일과를 마친 노동자들이 고기국물에 국수를 말아먹던 것이 시초였다고 한다.
바쁜 베트남 직장인을 위한 식사를 이제는 여행자도 지역별로 로컬 맛집을 찾아가며 맛볼 만큼 베트남을 대표하는 음식인 쌀국수를 가로수길 한복판에서 현지 셰프의 손맛으로 즐길 수 있다니 이보다 기쁠 수 없었다. 덥다고 차가운 음식만 먹지 말고 뜨끈한 국물이 일품인 쌀국수로 속을 달래 보자.
매장 정보
- 주소 :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156길 28-2 1층
- 영업시간 : 영업시간 : 11시~ 22시 / 연락처 : 0507-1408-1651
주차 정보
- 매장 입구에서 발렛주차 가능
태국 길거리가 떠오르는 태국 쌀국수 맛집
까폼(krappom)
ครับผม
여전히 오픈 전부터 줄서는 맛집으로 태국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까폼(ครับผม)은 태국어로 “Yes, Sir”라고 한다. 지하 공간으로 내려가면 태국 현지 식당에서 볼 법한 알록달록한 플라스틱 의자와 스테인레스 테이블 그리고 길거리 풍경을 그대로 담은 페인팅은 마치 순간 이동한듯 태국 길거리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었다. 게다가 돼지등뼈 찜요리인 랭쌥과 족발, 족발덮밥과 같은 현지 식당에서나 봤을 법한 메뉴와 테이블 세팅으로 여행 기분을 제대로 내고 있었다.
분위기만큼 맛도 현지 그 맛 그대로 즐길 수 있었던 이곳에선 메뉴 고민없이 입맛대로 선택해도 좋다. 마음 같아서는 전 메뉴를 다 맛보고 싶지만 태국 소고기 쌀국수와 해물 쌀국수, 똠양꿍 쌀국수, 새우볶음 쌀국수를 맛봤다.
베트남 쌀국수가 육수의 깊은 맛과 신선한 허브의 향이 특징이라면 태국 쌀국수는 단맛, 신맛, 짠맛, 매운맛의 조화로 훨씬 강한 맛을 자랑한다. 조리법도 베트남 쌀국수는 주로 국물요리인데 반해 태국 쌀국수는 볶음면 형태의 팟 타이 (Pad Thai)나 꾸이띠아오 (Kuay Tiew)처럼 국물과 함께 제공되는 형태를 띈다.
태국 똠양꿍 쌀국수 똠양 남콘 (ต้มยำน้ำข้น ; 압구정 까폼)
코코넛밀크와 칠리페이스트를 넣은 똠얌꿍 쌀국수, 똠얌 남콘(ต้มยำน้ำข้น)은 똠얌꿍 특유의 새콤한 맛에 한국인이 사랑하는 얼큰함 그리고 숙주와 푸짐하게 들어간 해물이 자아낸 시원함이 살아 있는 진한 국물로 몇 모금만 들이켜도 온 몸의 땀구멍이 열리는 게 감기기운 등으로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해장이 필요할 때 이거 한 그릇 먹고 나면 개운해지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
맛도 분위기도 태국여행의 그리움이 새삼 솟아오르는 곳으로 랭쌥도 하는 김에 찜쭘은 안 하냐고 묻고 싶을 정도였다. 쌀국수 너머로 펼쳐지는 태국 맛의 향연을 즐기고 싶다면 찾아보자.
태국 소고기 쌀국수 꾸에이띠어우느아 (ก๋วยเตี๋ยวเนื้อ ; 압구정 까폼)
진한 국물에 도톰하게 올린 사태는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한 맛이 일품인 꾸에이띠어우느아(ก๋วยเตี๋ยวเนื้อ) _태국 소고기 쌀국수로 센렉(보통면)과 센미(소면보다 얇은면) 중 선택할 수 있다.
요즘처럼 비가 오락가락하는 날, 쌀국수 한 그릇이면 맛은 물론 든든함까지 더할 나위 없다.
태국 볶음국수 팟타이 (ผัดไทย ; 압구정 까폼)
태국에서 가장 유명한 국수를 꼽으라고 한다면 그건 바로 단연 팟타이(ผัดไทย)다. 그야말로 호불호 없는 볶음 국수로 보통 굵기의 쎈렉이나 팟타이 전용 면인 쎈짠을 불려 센 불에 볶아 타마린드의 신맛, 고춧가루의 매운맛, 팜슈거의 단맛, 액젓의 짠맛이 어우러져 조화로운 맛을 선사한다. 거기에 달걀과 땅콩으로 고소한 맛을 더하면 그야말로 단짠의 정석을 즐길 수 있다.
더 맛있게 즐기고 싶다면 덜 익은 그린 파파야에 타마린드나 라임 즙, 팜슈거나 설탕, 액젓, 고추, 마늘 등을 넣어 절구에 찧어 만드는 쏨땀과 함께 먹으면 어느새 태국에 가 있는 느낌이다.
여행의 추억을 기억하는데 현지에서 즐겼던 음식만한 것이 없다면 특유의 맛과 향으로 미식여행을 즐겨보자.
매장 정보
- 주소 :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153길 18 지하1층
- 영업시간 : 11시30분 ~ 22시
- 연락처 : 0507-1411-7318
주차 정보
- 매장 뒷편에 발렛주차 가능
은나라
여행/맛집 인플루언서
전세계 여행과 유명맛집을 리뷰하는 파워블로거이자, @eunnara_traveling / @lulurala_eunnara 인스타그램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서울시는 물론 미국/호주/태국/일본/괌/사이판 관광청 및 포시즌스/리츠칼튼/터키항공/에어아시아 등 전세계 여러 호텔 • 항공사들과도 협업하며, 가장 트랜드한 여행/맛집 정보를 전달해오고 있다.